이용약관

KBS한국어능력시험 공식홈페이지 규약

  • KBS한국어능력시험은 일상생활에서 효과적이며 유창한 국어 능력, 정확한 국어 능력, 창의적인 국어 능력을 국어 능력의 구성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.
  • 1조 [목적]

  • 본 약관은 한국방송공사(KBS한국어진흥원)(이하 "회사")가 제공하는 온라인 상의 인터넷 서비스(이하 "서비스")에 대해 회사와 회원 간의 관리, 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.
  • 2조 [약관의 개시와 개정]

  • ① 본 약관의 내용은 회원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.
  • ② 회사는 “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”, “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”(이하 “정보통신망법”)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, 변경된 약관에 이의가 있는 회원은 회사가 정한 양식에 따라 언제든지 탈퇴할 수 있습니다.
  • ③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와 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서비스 초기화면에 개정약관의 적용일자 7일 전부터(단, 이용자에게 불리한 변경 또는 중대한 사항의 변경은 최소 30일)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.
  • ④ 전항에 따른 시행일 이후에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.
  • 3조 [용어의 정의]

  •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.
  • ① 서비스 : 각종 유무선 기기(PC, TV 및 휴대형 단말기 등)를 통해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
  • ② 이용자 :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
  • ③ 회원 : 회사의 약관에 동의하여 이용계약을 체결하고, 이용자 아이디(ID)를 부여받아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
  • ④ 유료서비스 : 회사가 유료로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
  • ⑤ 아이디(ID) :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회사가 승인하는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
  • ⑥ 비밀번호 : 회원이 부여 받은 아이디(ID)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회원의 비밀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
  • ⑦ 서비스 중지 : 회사의 약관에 의거하여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는 것
  • ⑧ 게시물 :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 상에 게시한 부호ㆍ문자ㆍ음성ㆍ음향ㆍ화상ㆍ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, 사진,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
  • ⑨ 운영자 : 회사에서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선정한 사람
  • 4조 [약관의 해석]

  • 회사는 유료서비스 및 개별서비스에 대해서는 별도의 이용약관 및 정책을 둘 수 있으며, 해강 내용이 이 약관과 상충 될 경우에는 별도의 이용약관 및 정책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. 이 약관이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별도의 이용약관 및 정책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.
  • 5조 [이용계약의 체결]

  • ①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(이하 “가입신청자”)가 회사의 약관 내용에 대하여 동의 후 회원가입을 신청하고 회사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.
  • ②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가입 신청을 거절하거나 취소할 수 있습니다.
  • 1.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하여 신청한 경우
  • 2. 서비스 이용신청서의 내용이 허위이거나 미비한 경우
  • 3.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
  • ③ 1항에 따른 신청에 있어서 회사는 회원의 종류에 따라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을 한 경우 14세 미만 아동이 법정대리인(부모, 보호자 등)의 동의를 얻지 않아도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.
  • ④ 이용계약의 성립 시기는 회사가 가입완료를 신청절차 상에서 표시한 시점으로 한다.
  • ⑤ 회사는 회원에 대하여 “청소년보호법” 등에 따른 등급 및 연령 준수를 위해 이용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.
  • 6조 [회원정보의 변경]

  • ① 회원은 개인정보관리화면을 통해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, 생년월일, 아이디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.
  • ② 회원은 회원가입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회사에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한다.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..
  • 7조 [개인정보보호 의무]

  • 회사는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.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. 다만, 회사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
  • 8조 [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]

  •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, 이를 제3자에게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.
  • ② 회사는 회원의 아이디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거나,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회사 및 회사의 운영자로 오인할 우려가 있는 경우, 해당 아이디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.
  • ③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회사에 통지하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한다.
  • ④ 제③항의 경우 해당 회원이 회사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, 통지한 경우에도 회사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.
  • 9조 [회원에 대한 통지]

  • ① 회사가 회원에게 통지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서비스 내 전자우편 등을 활용할 수 있다.
  • ② 회사는 회원 전체에게 통지할 경우 7일 이상 회사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⓵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.
  • 10조 [회사의 의무]

  • ① 회사는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,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.
  • ②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(신용정보 포함)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지하고 준수합니다.
  • ③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.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.
  • 11조 [회원의 의무]

  • 회원은 다음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.
  • ①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
  • ② 타인의 정보 도용
  • ③ 회사가 개시한 정보의 변경
  • ④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(컴퓨터 프로그램 등) 등의 송신 또는 게시
  • ⑤ 회사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
  • ⑥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
  • ⑦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, 화상, 음성,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
  • ⑧ 회사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
  • ⑨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
  • 회원은 관계법, 이 약관의 규정,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,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,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.
  • 12조 [회원의 권리]

  • 회원은 다음과 같은 권한을 갖는다.
  • ① 회원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질문을 올릴 수 있다.
  • ② 응시 자격이 있는 회원은 지원서를 작성하여 제출할 수 있다.
  • ③ 홈페이지 내에서 운영되는 제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.
  • 13조 [서비스의 제공 등]

  • ① 회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이 서비스를 제공한다.
  • - 검색 서비스
  • - 게시판형 서비스(공지사항, 기출(견본)문제, 보도자료, 바른말 고운말, 후기 등)
  • - 메일 서비스
  • - 기타 회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
  • ②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.
  • ③ 서비스는 연중무휴,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.
  • ④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시설의 보수점검, 교체 및 고장,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회사는 제9조 [회원에 대한 통지]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. 다만,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.
  • ⑤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,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 화면에 공지하는 바에 따릅니다.
  • 14조 [서비스의 변경]

  • ① 회사는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,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
  • ② 서비스의 내용, 이용방법,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유,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은 그 변경 전에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하여야 한다.
  • ③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의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, 중단, 변경할 수 있으며, 이에 대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는다.
  • 15조 [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]

  • ①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회원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.
  • ② 제①항의 정보를 전화 및 모사전송기기에 의하여 전송하려고 하는 경우에 회원의 사전 동의를 받아서 전송한다. 다만, 회원의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회신에 있어서는 제외됩니다.
  • ③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, 홈페이지, 전자우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. 광고가 게재된 전자우편을 수신한 회원은 수신거절을 회사에게 할 수 있습니다.
  • ④ 이용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시물 또는 기타 정보를 변경, 수정,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습니다.
  • 16조 [지적소유권의 보호]

  • ①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모두 회사에 귀속합니다.
  • ②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,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.
  • ③ 회사가 허용하는 콘텐츠 및 서비스를 제외하고 회원이 본 사이트 이외의 공간에 단순 링크의 방법이나 기타 전자적인 방법을 통하여 복제, 전송, 배포하는 등의 행위는 상업적 목적 여부를 불문하고 금지됩니다.
  • ④ 게시물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. 다만, 회사는 게시물에 대한 서비스내의 게재권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생성된 게시물들을 가공.편집 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며, 해당 게시물을 게재한 회원은 이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.
  • ⑤ 회원이 탈퇴를 하더라도 동의한 회사의 서비스 내 게재권 및 가공.편집 권리는 해당 게시물이 삭제되지 않을 경우 철회되지 않습니다.
  • 17조 [회사의 보안관리]

  •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분실, 도난, 누출,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강구합니다. 다만, 회원이 게시판에 email, 채팅 등 온라인 상에서 자발적으로 제공하는 개인정보는 다른 사람이 수집하여 사용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러한 위험은 개인에게 책임이 있으며 회사에는 일체의 책임이 없습니다.
  • 18조 [손해배상]

  • ①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이나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하더라도, 회사가 고의로 행한 범죄행위를 제외하고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. 단, 유료 서비스의 경우 유료이용약관을 따릅니다.
  • ② 회사는 제휴사가 취급하는 상품 또는 용역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  • 19조 [면책조항]

  • ① 회사는 천재지변, 전쟁 및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.
  • ② 회사는 기간통신 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이 면제됩니다.
  • ③ 회사는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, 교체, 정기점검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.
  • ④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고의, 과실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.
  • ⑤ 회사는 서비스에 표출된 어떠한 의견이나 정보에 대해 확신이나 대표할 의무가 없으며 회원이나 제 3자에 의해 표출된 의견을 승인하거나 반대하거나 수정하지 않습니다. 회사는 어떠한 경우라도 이용자가 서비스에 담긴 정보에 의존해 얻은 이득이나 입은 손해에 대해 책임이 없습니다.
  • ⑥ 회사는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 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물품거래 혹은 금전적 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,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이나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.
  • ⑦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손익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, 회원이 본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, 자료, 사실의 신뢰도 등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  • ⑧ 회사는 회사가 제공한 서비스가 아닌 가입자 또는 기타 유관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상의 정확성, 완전성 및 질에 대하여 보장하지 않습니다. 따라서 회사는 이용자가 위 내용을 이용함으로 인하여 입게 된 모든 종류의 손실이나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. 또한,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며 타 이용자로 인해 입게 되는 정신적 피해에 대하여 보상할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  • ⑨ 회원이 본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, 회원은 회사에 발생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, 동 손해로부터 회사를 면책시켜야 합니다.
  • ⑩ 회사는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웹페이지, 게시판의 게시물 등이 보유되는 기간, 송수신할 수 있는 게시물의 최대 크기, 회원에게 할당되는 최대 디스크 공간 등 일반 사용에 대한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.
  • 20조 [분쟁의 해결 및 관할 법원]

  • ① 회사와 회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.
  • ②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소송이 제기될 경우, 회사의 본사 소재지 관할 법원을 전속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.
  • 21조 [약관 이외의 준칙]

  •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정보통신망법 및 관련 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.
  • 부칙

  • 이 약관은 2023년 7월 14일부터 적용됩니다.